경기도(북부청)고양시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교육(교육지원청)경찰서*소방서*보건소정치*의회경제/사회문화/교육/여성연예오피니언경기도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보기 의양신문 창간사   부동산  
편집  2024.07.12 [09:55]


고양시
사람들
기획특집
문화*교육*여성
정치*의회
경제*사회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광고/제휴 안내
의양신문 후원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고양시 > 경제*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똑똑한 모기 방역’고양시 일산서구 방제지리정보시스템 도입
 
의양신문

방제현황을 지도와 통계 등으로 시각화...선제적 방역에 탁월

 

▲ 1. 방제지리정보시스템 화면  © 의양신문

[의양신문=박우식기자]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말라리아 등 효율적인 감염병 예방을 위해 방제지리정보시스템을 도입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역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방제지리정보시스템이란 체계적이고 통합된 방역 및 소독업무 관리를 위해서 방제 현황을 지도 및 통계 등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방역담당자가 어플을 사용하면 방역경로 및 방역 시간이 GPS를 통해 시스템에 표시되고, 방역취약지점 및 시설 등도 표시돼 방제 활동 현황을 확인하고 감독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선제적 방역조치를 통해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얼룩날개모기 등으로 인한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매년 말라리아 환자가 30~40명씩 발생하는 고위험 지역으로, 주로 경기 및 강원 북부지역, 인천에서 5월부터 10월 사이에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오한, 고열, 발한 등이 있으며 48시간 주기로 증상이 반복되는 것이 특징이다.

 

말라리아는 조기 진단이 중요하나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진단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감기와 유사한 증세가 3일 간격으로 지속된다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방제지리시스템 활용을 통한 선택적 집중 방역으로 모기매개 감염병 위험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5/29 [13:39]  최종편집: ⓒ 의양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최근 인기기사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광고/제휴 안내의양신문 후원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고릉말로86 샤인빌딩 1-302호 ㅣ대표전화 031) 829-3242, 070-4118-9745ㅣ발행.편집인 이대우ㅣ청소년보호책임자 이대우ㅣ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아 50042 ㅣ 등록일 : 2008년 2월 13일ㅣ
의양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에 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의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jh0909@naver.com(카톡 동일)/ldw3242@daum.net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