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북부청)고양시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교육(교육지원청)경찰서*소방서*보건소정치*의회경제/사회문화/교육/여성연예오피니언경기도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보기 의양신문 창간사   부동산  
편집  2024.07.12 [09:55]


양주
정치/의회
경제/사회
문화/교육/여성
사람들
미디어
기획/특집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광고/제휴 안내
의양신문 후원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양주 > 문화/교육/여성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양주시, 양주시립미술창작스튜디오 ‘2024년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선정
 
의양신문

 

  © 의양신문

[의양신문=장재원기자]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양주시립미술창작스튜디오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도서관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4년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양주시립미술창작스튜디오는 한국 대표 근현대조각가 민복진을 배출하고 조각공원과 레지던시, 역사 유적을 보유한 양주 장흥 지역의 문화예술의 가치에 착안하여 지역민의 문화예술 향유와 인문 지식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조각 따라 걷는 인문학 여행이라는 주제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동시대 한국미술을 다루는 리포에틱 연구소를 운영하는 이문정 대표의 북토크 형식의 강연과 서울시 도시갤러리 프로젝트등 국내에 공공미술을 도입하기 위한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해 온 서울시 공공미술위원 박삼철 전문가의 강연과 탐방으로 이루어져 있어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이문정 평론가는 지속적으로 한국미술 작가나 전시, 작품을 연구하며 국공립미술관의 도슨트 교육과 작가 비평 프로그램, 강연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5월에는 그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진행형의 세계: 한국 동시대 미술을 그리다(2024)’를 출간했다.

 

충청남도미술관 건립추진위원, 공공미술위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기획본부장을 역임한 박삼철은 공공미술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다시 보는 우리 것의 아름다움(2023), 나는 도시 마실 간다(2021), 도시 예술 산책(2012), 왜 공공미술인가(2006) 등 관련 저서를 다수 출간한 바 있다.

 

강연은 오는 73일부터 912일까지 진행되며 공식 홈페이지 접수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계영 양주시립미술관장은 강연과 북토크, 조각 작품들을 직접 만나보는 지역 탐방, 조각의 재료를 다루는 공방 체험으로 구성된 조각 따라 걷는 인문학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조각을 이해하고 양주시의 문화예술자원을 알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하는 양주시립미술창작스튜디오는 시각 분야 예술가를 위한 레지던스와 지역 주민을 위한 생활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매해 시각예술 분야의 입주 작가를 모집하여 작업실과 전시 공간, 입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목공예, 도예, 서예 등의 문화 활동 공간을 제공하여 전문 작가와 지역민을 위한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6/13 [11:21]  최종편집: ⓒ 의양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최근 인기기사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광고/제휴 안내의양신문 후원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고릉말로86 샤인빌딩 1-302호 ㅣ대표전화 031) 829-3242, 070-4118-9745ㅣ발행.편집인 이대우ㅣ청소년보호책임자 이대우ㅣ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아 50042 ㅣ 등록일 : 2008년 2월 13일ㅣ
의양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에 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의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jh0909@naver.com(카톡 동일)/ldw3242@daum.net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