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북부청)고양시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교육(교육지원청)경찰서*소방서*보건소정치*의회경제/사회문화/교육/여성연예오피니언경기도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보기 의양신문 창간사   부동산  
편집  2024.09.10 [16:16]


경기도의회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광고/제휴 안내
의양신문 후원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진경 의장 “도의회-도-도교육청 ‘협치의 틀’ 탈바꿈해야”
여야정협치위 재정비·재정전략회의 신설 ‘전격’ 제시
 
의양신문

26일 제37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회사

- 후반기 첫 운영위 회의 파행(25)된 데 강력한 유감표명

이번 진통은 견고한 화합 낳는 산고 과정...‘상생의 정치로 도민께 희망 드려야

  © 의양신문

[의양신문=이성빈기자]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시흥3)이 후반기 의회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간 협치의 틀을 강화할 방안으로 여야정협치위원회 재정비재정전략회의 신설을 전격 제시했다.

김 의장은 하루 앞서 후반기 의회의 첫 운영위원회 회의가 파행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협치체계 정비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피력했다.

  © 의양신문

26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37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개회하며 김 의장은 어제 운영위 후반기 첫 회의가 개회부터 난항을 겪으며 새로운 시작과 집행부 사이에 무용한 대립의 모습이 연출된 것에 의장으로서 심각한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도정 운영의 민주적 절차와 완결성은 도민 대표기관인 도의회와의 긴밀한 협력이 있을 때 갖춰진다라며 그렇기에 김동연 도지사도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공표하며 협치의 정신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 의양신문

이어 이번 진통은 의회와 경기도 집행부 간 견고한 화합을 낳는 산고의 과정일 것이라면서 다음 임시회에서는 의회와 집행부 모두 한층 성숙한 협치의 모습으로 도민 앞에 서기를 바란다라는 뜻을 전달했다.

이와 관련, 김 의장은 이 같은 사태를 방지하려면 의회와 집행부 간 협치의 틀을 한층 강화되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그간 움직임이 미미했던 여야정협치위원회를 조속히 재정비하고, 정책수립 과정부터 머리를 맞댈 재정전략회의신설에 나서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의 농도를 높여가자라고 제안했다.

특히, “모든 일에는 적절한 타이밍이 있다. 적기에 시동을 걸고 실천에 나서야 한다라며 의회와 집행부 간 협치체계 강화와 정비를 즉각 실현할 것을 도의회와 도에 요구했다.

끝으로 김 의장은 의회가 첨예한 균형 안에서도 타협과 상생의 길을 향할 수 있도록 집행부 또한 더욱 긴밀한 공감대로 함께해달라라며 11대 의회는 탄생부터 도민께서 명한 상생의 정치를 실현해 희망과 신뢰를 주는 후반기 2년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의회는 지난달 27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가결했다.

해당 조례안에는 도지사 및 도교육감 비서실 등 양 기관의 정책결정 조정 기관을 의회운영위 소관으로 개정하고, 행정사무감사와 업무보고 대상으로 지정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한편 경기도, 교육청, 도의회는 도민들의 혈세로 운영하면서 책임감을 갖고 철저한 운영으로 낭비성 및 중복투자는 없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7/26 [16:31]  최종편집: ⓒ 의양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최근 인기기사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광고/제휴 안내의양신문 후원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고릉말로86 샤인빌딩 1-302호 ㅣ대표전화 031) 829-3242, 070-4118-9745ㅣ발행.편집인 이대우ㅣ청소년보호책임자 이대우ㅣ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아 50042 ㅣ 등록일 : 2008년 2월 13일ㅣ
의양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에 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의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jh0909@naver.com(카톡 동일)/ldw3242@daum.net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