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44만 의정부시민 여러분! 안지찬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오범구 의원 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안지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하는 내용은 우리시 이면도로의 도로시설물중 『소규모 도로포장』및 『맨홀 유지관리』에 대하여 도로교통안전사고와 지역주민의 불편에 대하여 발언 하고자 합니다.
우리시 관내 개설된 도시계획 도로를 살펴보면 총연장이 335km로 대로이상 56km 중로가 71km이며, 이면도로인 소로가 208km로 6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민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이면도로의 문제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소규모 도로포장의 유지관리 실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포장도로면의 요철, 주저안음, 등으로 인하여 교통사고로부터 노출되어 있으며, 차량통행시 도로 주변지역의 주택들이 소음으로 인하여 삶의 질이 저하되고 있습니다.
부분포장 도로면의 요철, 주저안음 등이 발생하는 사유를 살펴보면 상·하수도, 통신, 도시가스, 전기 등의 인입 공사시 포장복구 과정에서 동상방지층의 다짐을 제대로 하지 않고, 보조기층인 혼합골재의 포설을하지 않거나, 형식에 치우치는 사례가 있으며, 소규모 포장으로 다짐 장비를 기준에 맞는 것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포장재료인 아스팔트의 기층과 표층의 표준품에 의한 시공방법을 준수하지 않는등 여러사유로 인하여 부분적인 포장공사후 일정시간이 지나면서 도로의 꺼짐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도로 굴착후 복구기간 까지의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되어 주변지역의 통행하는 주민의 불편으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또한 보완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도로상에 매설되어 있는 맨홀의 관리소홀로 인하여 맨홀주변의 아스팔트파손, 주저안음 현상, 맨홀파손 등으로 인하여 교통사고의 유발요인 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차량과의 마찰음으로 인한 소음에 노출되어 있는 실정임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맨홀의 시공과정에서부터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기존 아스팔트면과 일치하지 않는 사항이 발생 하고 있으며, 맨홀의 틀과 접하는 부분의 강도 및 설치불량으로 중형이상의 차량통과시 주저안음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맨홀관리주체, 상·하수도, 통신, 전기등의 정기적인 점검으로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나 관리소홀이 맨홀파손의 주요원인 한부분 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맨홀은 한번설치 한다고 해서 반영구적인 시설물이 이니며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상기와 같이 도로시설물중『소규모 도로포장』과『맨홀의 설치 유지관리』의 여러 문제점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사회간접자본 인프라중 우리시에서 가장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도로의 소규모포장 꺼짐과 도로상의 맨홀의 문제점은 우리시만의 문제점이 아닌 전국 여러 지자체가 안고있는 문제점입니다. 우리생활에 밀접한 것작은 문제점부터 해결해 나가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생각됨니다.
상기와 같은 문제점들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 입니다. 철저한 관리감독을 통하여 깨끗한 이면도로가 유지될수 있도록해야 할것입니다. 시공전·중·후 이력관리를 철저히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기준에 맞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면 과감히 재시공을 해야할 것입니다.
둘째이면도로 유지관리가 잘되고 있는 지자체 또는 외국의 사례 등도 벤치마킹을 통해서 우리시에 접목시키는 방법도 한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셋째소규모포장 복구 및 맨홀시공업체를 제대로하지 않는 건설회사는 하자보수는 물론 벌점 부과등 과감하게 제제를 가하여 다시는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것이며,
넷째소규모포장 복구에 대하여 유지관리부서로 일원화 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사항 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로는 우리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해야할 기본적인 시설입니다 『소규모 도로포장』과『맨홀의 설치 유지관리』 에 만전을 기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수 있도록 해야 할것입니다.
본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을 안지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들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끝 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